공항에서 LA시내로 들어가기

지하철 타고 들어가기 지하철은 MTA metre라고 불리는데, 버스와 함께 공항과 다운타운, 할리웃을 연결해주는 저렴한 교통편 이다. 가격은 $1.25로 저렴하고 갈아탈 때는 처음에 티켓을 살 때25센트를 미리 더해서 사도록 한다. 메트로는 색깔별로 Red line, Gold line, Blue line Green line 이 있는데요.
이동하는 범위가 넓을 뿐, 우리나라 지하철 처럼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공항 터미널 입구의 셔틀버스 정류장 (LAX Shuttle &Airline Connections)에서 셔틀버스 'G'를 타고 메트로 그린 라인(Metro Green Line Aviation) 역에서 내린 후에 그린라인을 타고(종착역을 유념해서 타야 하는 거 아시죠?) Imperial/ Wilmington/ Rosa Parks역으로 가서 블루라인으로 갈아타면 그 종점(7th Street/Metro Center)이 바로 다운타운이 된다.
만약, 할리우드로 가려면 블루라인 종점(7th Street/ Metre Center )에서 레드라인으로 갈아 타서(노스 할리웃North Hollywood 가는 방향으로 타야 함) Hollywood/Highland에서 내리면 된다.

버스 (MTA Bus) 로스엔젤레스 국제공항(LAX)은 LA 다운타운에서 남서쪽으로 약 27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버스를 타려면 공항 내에서 운행하는 무료셔틀 버스중에서 'Lot C' 행 셔틀버스를 타고 시티 버스 센터(City Bus Center)로 가야 한다. 이 시티 버스 센터 에서 로스엔젤레스 다운타운 까지는 439번 버스로 1시간 정도면 갈 수 있는데, 운행간격이 일정치않아 오래 기다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저녁 늦은 시간에는 한적하기 때문에 이용하는 것을 피하는 게 좋다.
버스를 탈 때는 언제나 버스 운전사들에게 노선과 내리는 지점을 확인한 다음 버스를 타는 것이 좋다. 운전기사들은 대체로 여행자에게 친절한 편이니 큰 걱정은 하지않아도 좋다. 요금은 버스노선별로 조금씩 다른데 대략 $1.25~1.85이고, 갈아탈 때는 처음 탄 버스에서 운전수에게 말하면서 기본운임(1.25~1.85)에 25센트를 더 내면 된다. 운행시간은 오전 6:30부터 오후11:30까지이다. MTA 439번 버스: 월~금요일 05:10~21:50 , 토/일 06:00~21:40 , 운행간격은 1시간 , 요금: 1.85

공항버스 (Airport Bus) 공항에서 애나하임(Anaheim)으로 가는 버스인데, 디즈니랜드나 디즈니랜드 주변 혹은 로스엔젤레스 근교의 패서디나 등을 갈 때 이용하면 좋다.
요금은 $12-16정도. 공항터미널의 1층 정류장에 정차하는데 버스전체가 디즈니랜드의 광고로 장식되어 있어서 쉽게 눈에 띈다. 공항으로 다시 돌아갈 거라면 왕복 티켓을 사는 게 더 싸니까 참고하세요!
셔틀버스(슈퍼셔틀(super shuttle), 프라임타임 셔틀(primetime shuttle) 등등)
셔틀은 소요시간과 요금면에서 편리해 추천하는 편이다. 일반적으로, 소형 밴(van)이 많고, LA 국제공항으로부터 헐리우드, 다운타운, 산타모니카 등으로 다양하게 연결해 주기때문에 타기 전 꼭 행선지와 가격을 물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짐이 많을 경우에는 셔틀을 이용하는 것이 빠르고 편리하다. 공항 앞에는 24시간동안 여러 회사의 다양한 셔틀버스가 대기하고 있는데 가격은 비슷하므로 예약을 하지 않았다면 회사에 상관없이 적당한 셔틀 버스를 골라 타도 상관없다.
셔틀은 정기적으로 운행되기도 하고, 전화로 부르는 경우도 있다. 타는 방법은 짐을 찾아 각 터미널을 나온 다음 도로 건너편에 있는 Van Stop이라고 쓰여진 곳에서 기다리면 되는데, 유의할 것은 셔틀은 그 요금이 행선지에 따라 또 회사에 따라 다르므로, 타기 전에 확인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운타운과 헐리우드까지는 각각 대략 40분이 소요되며, 각각 14달러 내외이고, 애너하임까지는 50분정도 소요되고 요금은 약 16달러 정도이다. 샌타모니카는 대략20분이 소요되고 가격은 16달러 내외이다.

택시 늘 공항 근처에 대기하고 있기 때문에 이용하기가 편리하고도 쉽다. 대신 가격이 비싼게 흠이다. 다운타운 까지의 소요시간은 약 40분, 요금은 $30-40 정도이고, 할리우드까지는 $50-60정도.
특히 공항에서는 한국 교포들이 운영하는 택시도 눈에 띄는데, 전화해서 목적지말하고 예약하면 금방 달려오니 편리하다. 단, 승용차로 영업을 하기 때문에 차 지붕에 택시표시가 없다.
LAX 공항에서 산타모니카 비치로 가기
LAX 공항에서는 무료 셔틀버스가 수시로 여행

자들을 지하철역이나 버스 터미널까지 이동시켜 주고 있다. 그러므로 터미널 1층 바깥쪽 셔틀버스 타는 곳에서 기다리다 셔틀을 이용하면 된다. 'C'셔틀 : 시내 버스 터미널로 가는 셔틀 'G'셔틀 : 지하철 역으로 가는 셔틀
셔틀을 탄 후 8분 후에 LAX Transit Center 에 도착.
3번 도크(Dock)에서 Santa Monica 3 East (Lincoln Blvd-Montana-UCLA행)을 타고 4th Street / Broadway 정류장에서 하차. 바다 쪽으로 조금만 걸어가면 산타모니카 비치에 도착.
버스 요금 : $0.75 , 소요시간 : 약40분

LA 시내에서의 교통수단 - 버스, 택시
LA에는 시 운영 버스로 DASH, MTA, Metro 외에도 각 시에서 운행되는 노선 버스도 있다.

산타모니카 무니시펄 버스 (Municipal Bus Lines) 일명 빅 블루 버스(Big Blue Bus)라고도 불리는데, LA 국제공항에서 산타모니카, 산타모니카에서 웨스트우드 등으로 이동하기에 편리하다.
노선지도는 산타모니카 관광국에서 얻을 수 있으며, 요금은 50C, 갈아타는 것은 무료이다.

롱 비치 트랜싯 (Long Beach Transit) 메트로(Metro) 블루 라인(Blue Line)의 롱 비치 트랜싯 터미널을 중심으로 퀸 메리(Queen Mary), 시포트 빌리지 (Seaport Village), 샌피드로 등으로 가는 노선이 있다.
안내소는 롱 비치 트랜싯 터미널 내에 있다. 요금은 75C, 갈아타는 것은 5C, MTA 버스 등으로 갈아타는 것은 25C. 롱비치내에서는 무료로 운행하는 버스를 이용하면 더욱 좋다.

OCTD 버스 (Orange Count Transit District) 오렌지 카운티(Orange County)를 중심으로 많은 노선이 있어 해변 방면으로 나갈 때 편리하다. 요금은 90C, 갈아타는 것은 무료.

다운타운 순환버스, 대시(DASH)로스앤젤레스 다운타운뿐만 아니라 헐리우드와 웨스트우드까지 순환하는 교통수단으로서 매년 7백만 이상을 수송하는 대시(DAHS)는 현재 ROUTE A,B,C,D,E,F 등 6개의 노선으로 되어 있으며 요금이 편도 25센트로 저렴하다. 대시(DASH)사이의 환승은 무료이므로 환승할 때는 맨 처음 탈 때 운전수에게서 환승 티켓을 받아두어야 한다. 차이나타운, 유니온역, 쇼핑 센터, 미술관, 올베라 스트리트 등 다운타운의 주요 관광 포인트를 모두 지나가므로 여행자에게 특히 편리하다. 노선 일람표는 대시버스 안에 비치되어 있으니 잊지 말고 챙기세요.

[노선별 운행정보]
ROUTE A
리틀도쿄(Little Tokyo)<-->컨벤션 센터(Convention Center)
6:30am - 6:30pm (매 5분 간격, 월~금)

ROUTE B
차이나타운(Chinatown)<-->파이낸셜 디스트릭트(Financial District)
6:30am - 6:30pm (매 5분 간격, 월~금)

ROUTE C
파이낸셜 디스트릭트<-->사우스 파크(South Park)
6:30am ~ 6:30pm (매 10분 간격, 월~금)

ROUTE D
유니언 역(Union Station)<-->사우스 파크(South Park)
5:50am - 7:00pm (매 5분 간격, 월~금)

ROUTE E
시티 웨스트(City West)<-->패션 디스트릭트(Fashion District)
6:30am - 7:00pm(매 5분 간격, 월~금),10:00am - 5:00pm(매15분 간격,토요일)

ROUTE F
파이낸셜 디스트릭트<-->액스포지션 파크(Exposition Park)
6:30am - 6:30pm (매 12분 간격), 10:00am - 5:00pm (매 20분 간격, 토,일요일)

ROUTE DISCOVERY
주말 관광객들을 위해 주요 관광지만 운행
10:00am - 5:00pm(매 20분 간격, 토,일요일)

* New Year's Day, Memorial Day, Independence Day, Labor Day, Thanksgiving Day, and Christmas Day. 등 국가 공휴일에는 운행하지 않는다.

로스앤젤레스의 모든 지역을 연결하는 MTA 버스
로스앤젤레스 카운티의 버스와 철도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MTA(Metropolitan Transportation Authority)는 1992년 5월 위원회 법안 152에 의해 주 법령으로 만들어졌는데, 이 법안으로 로스앤젤레스 교통 위원회(LACTC)와 서캘리포니아 고속 운송위(RTD)를 통합시켜 1993년 4월 1일에 MTA가 만들어지게 되었다고 한다.

MTA버스 이용안내
MTA버스는 LA 시내와 교외를 도는 공공버스인데 하얀 차체에 오렌지와 붉은 색 라인이 그어진 버스로 240개 이상의 노선이 번호에 따라 분류되어 있다. 노선이 복잡하고 자주 변경되며, 치안이 안 좋은 지역을 지나는 노선도 있어 이용시 주의가 필요하다.
버스노선과 시각표는 각 MTA 버스안내소에서 얻을 수가 있고, 기본요금은 #1~399까지는 $1.25 로 균일하며, 번호 #400 이상은 특급 버스로 요금은 $1.70~3이다. 갈아탈 경우에는 요금을 내면서 운전수에게 환승(Transfer)이라고 말하고 25¢를 더 내면, 1시간 이내로 2회까지 유효한 티켓을 받을 수 있다. 단, 반대 방향으로는 갈아 탈 수 없다. MTA 버스에 탈 때는 버스 앞의 행선지와 노선이 표시된 표지판을 확인하고 앞문으로 타면 된다. 주의사항은 요금지불시 잔돈을 돌려주지 않으니 미리 잔돈을 준비하는게 좋다. 또한, 각 정류장에는 내릴 곳의 이름이 없으므로 창 밖으로 거리이름을 확인하거나, 탑승시 운전사에게 가고 싶은 장소를 말하고 그곳에 가까워지면 알려달라고 미리 부탁하는 것이 좋다. 내릴 때는 창틀의 스위치를 눌러 자신이 직접 문을 열고 내리면 된다.

MTA PASS
로스엔젤레스에서 다양하게 돌아볼 계획이 있는 여행자라면 Pass 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패스 하나로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버스의 경우 운전사에게 보여주기만 하면 되며, 지하철의 경우 검사하는 경우에 보여주면 된다.
- Day Pass: $ 3 버스를 탈 때 운전사에게 말하여 살 수 있는 패스. 3달러로 하루종일의 모든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하는 것이 가능.
- Weekly Pass : $14 대형 마트Ralph나 Check cashing 이라는 곳에서 살 수 있다. 한 장을 사면 그 주의 일요일부터 토요일 까지 한 주를 사용할 수 있다.
- Semi-Monthly Pass : $27 대형마트 Ralph나 Check Cashing에서 살 수 있다.한 장을 사면 보통 1일에서 15일까지, 혹은 16일부터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 Monthly Pass : $52 그 달의 첫날 혹은 전달의 마지막 주에 살 수 있다. 한 장으로 1일부터 31일까지 한달동안 사용할 수 있다.
- Token : $1.10 이외에 토큰이 있는데 우리나라의 토큰처럼 생겼으며 주로 10개의 단위로 살 수 있다. 토큰은 지하철 표를 이용할 때에, 버스를 탈 때 현금대신 이용하기 때문에 $1.25의 가치를 가진다.

운행노선별 특성
* 1번~99번 버스(보통노선) - 다운타운을 기점으로 운행하며 모든 정류장에 정차한다.
* 100,200번대 버스(보통노선) - 다운타운가를 지나지 않고 지역을 동서, 남북방향으로 운행한다.
* 300번대 버스(급행노선) - 1~99번 노선과 같은 곳을 달리는 것도 있지만, 지정된 곳에서만 정차하므로 운행속도가 빠르다.(주말에 운행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 400번대 버스(프리웨이 노선) - 다운타운을 기점으로 프리웨이를 달리며, 오전 러시아워 시간대에 주로 운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정차구간 또한 한정되어있다.
* 500번대 버스(프리웨이 노선) - 다운타운을 지나지 않고 프리웨이를 달리며, 오전 러시아워 시간대에 주로 운행한다.
* 600번대 버스(임시 노선) - 야구, 축제 등의 특별한 행사가 있을 경우에만 임시로 운행한다.

택시
길에서 빈 택시를 잡는 일은 쉽지않기 때문에 택시회사에 전화를 걸거나,
호텔이나 버스 터미널 앞에 있는 TAXI ZONE에서 대기하고 있는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요금은 미터제이며 기본요금은 $1.90에서 시작해 마일당 $1.60 씩 올라가며 팁은 요금의 10~15% 정도. 주요 택시회사
LA 택시(LA Taxi, 전화: 310/412-8000)
옐로우 캡(Yellow Cab Co., 전화: 213/221-2969)
인디펜던트 캡(Independent Cab Co., 전화: 213/385-8294)
공항 택시(Airport Taxi Service Co., 전화: 310/202-0896)
유나이티드 인디펜던트 택시(United Independent Taxi, 전화: 322/653-5050)
롱비치 옐로우 캡(Long Beach Yellow Cab)
택시 탑승정원이 5인이기 때문에 5인내의 탑승인원이면 추가요금을 내지 않지만 편안한 탑승을 위해서는 정원이 4인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주소 : 2129 W. Rosecrans Ave. Gardena, CA 90249
전화 : 562/435-6111
요금 : 다운타운 롱비치에서 LAX까지 편도요금은 대략 $40. 처음 1마일 기본요금이 $3.50이며 1마일마다 $1.80이 추가됨.

LA 시내에서의 교통수단 - 지하철
로스앤젤레스의 지하철은 1990년에 처음 개통된 Red Line을 비롯한 4개 노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재 계속 공사가 진행 중이다.
자가용 문화가 발달한 탓인지 아직은 대중 교통수단으로서의 역할이 그리 크지는 않지만 먼거리를 이동할 때에 빠른 교통수단이며,
또 한눈에 갈아타는 곳과 방법을 명확하게 알 수 있어서 여행자들에게 매우 편리하다.
그러나 밤늦은 시간에는 위험한 편이므로 8시 이후로는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용안내
운행시간 : 오전 5시 ~ 오후 11시
기본요금 : $1.25 (다른 노선 또는 MTA버스로 갈아탈 때 25센트의 추가요금 부가)
티켓구입 : 역에 자동발매기가 있고 당일 패스(하루 종일 사용이 가능한 $3 Day Pass)를 살 수 있으며, 대형마트에서 기간별 패스(일주일, 15일, 한달패스)를 구입할 수 있다.
티켓사용 : LA의 경우 따로 티켓을 넣고 통과하는 곳이 없고 불시에 직원이 와서 검사를 한다.
자동발매기(Ticket Vending Machine) 사용법
티켓종류 : 자동발매기(TVM)에는 아래와 같이 A,B,C 등 3개의 버튼이 있다.
- A: 편도 승차권
- B: 한 노선에서 타노선 또는 버스를 갈아탈 수 있는 편도 승차권
- C: 선택한 노선에 한해서 왕복할 수 있는 승차권
요금지불 :자동발매기에 $1, $5 지폐와 동전 또는 토큰을 넣고 "ACCEPT"버튼을 누르면 티켓과 거스름돈이 나온다. 만일, 도중에 티켓 선택을 다시 하고 싶으면 "CANCEL"버튼을 누른 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면 된다.

지하철노선
지하철(Metrorail) 미국 MTA 웹사이트(http://www.mta.net/)에서 보다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블루 라인(Metro Blue Line) 1990년 여름에 개통한 LA 최초의 지하철로 다운타운 7번가의 메트로 센터에서 디즈니랜드가 있는 애너하임을 거쳐 롱비치까지 22개 역을 1시간 동안 운행하고 있다. 앞으로는 패서디나까지 연장 운행될 예정이며, 요금은 전구간 균일 $1.25이고 평균 10~15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MTA 버스와 롱비치 트랜싯 버스로 갈아탈 때는 25¢. 환승 티켓은 지하철에서 내려 버스를 타는 경우는 자동판매기에서, 반대일 때는 운전수에게서 요금을 낼 때 말하여 받으면 된다.

그린 라인(Metro Green Line)
LA의 동서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LA공항으로 갈 때 주로 이용하는 지하철이다. 노르워크와 레돈도 비치까지 연결한다. 공항까지 가려면 블루라인을 타고 임페리얼/윌밍톤역으로 간 다음 그린라인으로 갈아타면 되는데, 공항과 가까운 역은 Aviation역이다. 이 역에서 내리면 공항으로 가는 셔틀버스가 있다.

레드 라인(Metro Red Line)
가장 많이 이용되는 노선으로 다운타운을 비롯해 유니언 스테이션과 미드윌셔 지역, 헐리우드와 산페르난도 밸리 지역을 다닌다. 깨끗하고 안전하며, 각 역은 독특한 벽그림과 예술 품으로 으로 장식되어 있다. 요금은 $1.25이며, 블루 라인으로는 7번가/ 메트로 센터역에서 갈아탈 수 있는데, 블루 라인에서 레드 라인으로 갈아탈 때는 25¢이지만, 레드 라인에서 블루 라인으로 갈아탈 때는 $1.35을 내야 한다고 한다. 골드 라인(Metro Gold Line) 2003년 7월 26일날 개통된 노선으로 다운타운의 유니온 스테이션에서 차이나 타운, 패서디나를 경유한다. 유니온 스테이션에서 레드라인으로 갈아 탈 수 있으며, 장미와 예술, 학문이 가득한 도시 패서디나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든든한 발의 역할을 하고 있다.

LA 시외곽으로 가기
유니버샬 스튜디오로 가는 방법 지하철 Hollywood / Highland 정류장에서 지하철 (North Hollywood Station 행)을 타고 Universal City Station 에서 내리면 바로 유니버샬 스튜디오.
요금: $1.25

산타모니카 비치에서 헐리우드로 가는 방법 산타모니카 비치 2nd Street / Broadway 정류장에서 Metro Bus 304 South (Downtown LA Union Station 행) 탑승 - Santa Monica Blvd / Fairfax Avenue 정류장에서 하차.
소요시간: 약 1시간
내린 정류장 건너편에서 Metro Bus 217 North (Vermont Sunset Station 행) 탑승 -Hollywood Blvd / Highland Avenue 정류장에서 하차. 이곳이 헐리우드 중심지다.
소요시간: 약 10분 정도

헐리우드에서 샌디에고로 가는 방법 헐리우드에서 샌디애고는 그레이하운드 버스 또는 기차로 이동하면 된다.
- 버스로 가는 경우
헐리우드 터미널에서 타면 직행은 없고 LA 터미널에서 환승해서 가야한다.
- 기차로 가는 경우
지하철 Hollywood / Highland 정류장에서 Union Staion 행 지하철을 타고 종점역인 Union Staion 에서 내리면 그곳이 기차역이다. 기차역에서 샌디애고행을 타고 종점에서 내리면 된다.
소요시간: 2시간50분 , 요금: $26 , 하루10편 운행

LA에서 팜스프링스로 가는 방법 이동거리는 180km정도이다.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1시간30분~2시간정도 소요되고,
대중교통으로 갈 경우 3시간30분~4시간정도 소요된다.
대중교통 이용시에는 Sun line버스 이용하여 Desert Hills Premium Outlets에서 하차하면 된다.
(버스 요금: $0.75)

LA의 국내선 전용공항 로스앤젤레스에는 LAX 국제공항 이외에도 국내선 전용 공항이 버뱅크, 롱비치, 오렌지 카운티, 온타리오에 있다. 이 중 가장 많이 이용되는 공항은 존 웨인 공항과 버뱅크 공항이다.
- 존 웨인 공항 (John Wayne Airport)
존 웨인 공항은 원래 '오렌지 카운티 공항'이라고 명명되었는데, 유명한 영화배우 '존 웨인'이 오렌지 카운티에 살고 있었기 때문에 그를 추모하기 위해 공항이름을 '존 웨인 공항'으로 바꿨다고 한다. 다운타운의 남동쪽에 위치한 어바인에 있는 공항으로서 세계에서 15번째로 붐비는 공항이며 주로 국내선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상업용 항공기와 화물 운송기 외에도 이곳에서는 다수의 개인소유 비행기들을 위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공항의 총운영의 대략 80%가 일반 비행활동을 위해 이루어고 있다고 한다. 공항의 일반 비행시설물은 소형 개인항공기, 단체에 소속된 항공기등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연료서비스, 항공기 유지보수, 비행교습 등의 기지로도 사용되고 있다.
공항에서 오렌지 카운티 시내까지는 오렌지 카운티의 OCTD 버스를 이용하고, 공항에서 LA 다운타운까지는 공항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 취항 항공사
Alaska, American, America West, American Eagle, Continental, Delta, Northwest, Skyewst, Stateswest, TWA, Unitede, US Air 등

- 버뱅크 공항 (Burbank-Grendale-Pasadena Airport)
다운타운에서 북서쪽 약18km 떨어진 곳에 있으며 헐리우드에서 가장 가까운 공항이므로 국내선으로 로스앤젤레스에 올 때 또는 다른도시로 이동할때 이용하면 편리한 공항이다. 공항에서 나오면 헐리우드로 가는 MTA 버스(#212)가 대기하고 있기 때문에 헐리우드에 머무를 예정이라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버뱅크공항에서 헐리우드로 가는 방법
공항 앞에서 헐리우드로 가는 버스 이용
30분마다 운행하며 163번 Metro 시내 버스를 탑승하여 Hollywood/Highland정류장에 하차.

Web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