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미 핵협의그룹 창설…공동기획·실행 ‘워싱턴 선언’ 채택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관저에서 열린 친교행사에서 한미 동맹 70주년 사진집에 서명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워싱턴 DC)=정윤희 기자, 최은지 기자]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국이 미국의 핵운용 결정에 관여하는 강화된 확장억제 방안이 담긴 ‘워싱턴 선언’이 채택된다.

한미 간 핵협의그룹(NCG)를 창설해 핵전력 운용의 공동기획, 공동실행에 적극적으로 관여한다는 내용이 포함된다. 다만 전술핵 재배치에 대해서는 선언문에 포함되지는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2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내일(26일) 정상회담에서 강화된 확장억제 방안을 담은 ‘워싱턴 선언’을 채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여기에는 한미 간 핵협의그룹(NCG) 창설 방안도 포함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확장억제 정보공유, 공동기획, 공동 실행을 포함하는 매커니즘이 더욱 유기적으로 작동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워싱턴 선언’에는 핵잠수함의 정기적인 배치와 핵 운용에 대한 계획에 한국을 포함하겠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이러한 확장억제 강화 수준이 유럽에 제공되는 미국의 핵우산의 수준과 비슷하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일각에서 북한의 핵 위협에 대한 대응의 일환으로 제안된 전술핵 재배치와 관련해서는 한반도 비핵화의 원칙에 따라 재도입을 추진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