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여기 2400억원 묻혔다” 실수로 비트코인 버린 男, 쓰레기장서 9년째 발동동
비트코인 저장한 하드디스크, 뉴포트 매립 추정
"AI 로봇팔로 뒤져보겠다"…당국 '환경 우려'로 불허

"비트코인 드라이브가 묻힌 매립지를 파내게 해달라"며 기부금을 제안한 제임스 하우얼스 [트위터 캡처]

[헤럴드경제=김유진 기자] 비트코인 8000개가 들어있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를 실수로 버린 영국 남성이 9년째 쓰레기장에 접근하지 못해 발만 동동 구르는 사연이 알려졌다.

영국 가디언은 2일(현지시간) 웨일스 뉴포트 출신의 IT업계 종사자 제임스 하우얼스(37)는 2013년 사무실을 정리하면서 낡은 노트북에 들어있던 드라이브를 버린 뒤 매립 장소로 추정되는 쓰레기장을 뒤지게 해달라고 시의회에 요구하고 있는 사연을 전했다.

제임스는 자신의 드라이브에 약 1억5000만파운드(약 2390억원) 상당의 비트코인이 저장돼 있다고 주장하며 인공지능(AI)과 로봇개를 이용한 수색안을 내놨다. 쓰레기장 근처에 임시 시설을 설치하고, 그곳에서 AI 기술을 이용해 쓰레기를 걸러주는 기계 팔을 작동해 드라이브를 찾는다는 구상이다.

하우얼스는 이를 위해 헤지펀드에서 1000만 파운드(약 159억 원)를 지원받았으며, 환경과 데이터 복구 전문가 여러 명을 고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기본적으로 우리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다재다능한 팀이다. 우리가 힘을 합친다면 이 과제를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우얼스는 쓰레기장에서 하드디스크를 찾는 데 9∼12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뉴포트 시의회는 이같은 계획을 승인할 계획이 없다. 하우얼스는 자신의 계획이 성공할 경우 회수된 돈을 지역 사회를 위해 사용하겠다는 의사도 밝혔지만 여전히 회의적인 입장이다.

하우얼스는 "우리 팀의 계획 중 하나는 쓰레기장을 정화해 그곳에 발전시설을 설치하는 것이다. 풍력 터빈 2개 정도를 생각하고 있다"며 "이 풍력 터빈에서 발전된 전기로 뉴포트 주민을 위한 비트코인 채굴 시설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뉴포트 시의회 대변인은 "우리의 의무 중 하나는 매립지와 그 주변 지역의 생태학적 위험을 관리하는 것"이라면서 "하우얼스의 계획은 우리가 받아들일 수 없는 심각한 생태학적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가디언은 그의 계획이 성공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으며, 이미 오랫동안 쓰레기 더미에 묻혀있었던 하드디스크에서 수년 전에 채굴한 비트코인이 정상적으로 회수될지 알 수 없다고 설명했다.

kace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