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尹대통령, 아베 전 日총리 분향소 조문 “많은 충격 받아…깊은 애도”
조문록에 “가장 가까운 이웃인 한일, 긴밀히 협력해 나가길”
대통령실 “한일관계의 새로운 출발점이 되길 기대”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에 마련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최은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공보문화원에 마련된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의 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의 서면 브리핑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 주한일본공보문화원에 도착해 아이보시 고이치(相星孝一) 주한일본대사의 안내로 분향소에 들어갔다.

윤 대통령은 묵념을 한 후 조문록에 “아시아의 번영과 발전을 위해 헌신하신 故(고) 아베 신조 前(전) 총리님의 명복을 기원합니다. 유족과 일본 국민들께도 깊은 위로를 표합니다. 가장 가까운 이웃인 한국과 일본이 앞으로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바랍니다”라고 글을 남겼다.

윤 대통령은 아이보시 대사에게 “아베 전 총리의 서거 소식에 많은 충격을 받았다”며 “유족과 국민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라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윤 대통령의 이번 조문이 한일 양국이 가까운 이웃이자 가치와 규범을 공유하는 사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길 바한다”며 “또 한일관계의 새로운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베 전 총리는 지난 8일 참의원 선거 유세 연설 중에 총격을 받고 사망했다. 12일 일본 도쿄 미나토구의 한 사찰인 조죠지(増上寺)에서 아베 전 총리에 대한 장례식이 진행됐다.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에 마련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분향소를 찾아 작성한 조문록. [연합]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